가장 효과적인 칼로리 '소모' 방법은 식단조절과 운동을 병행하는 것입니다. 어느 한 가지에만 집중하지 마십시오. 칼로리 필요량이 그다지 높지 않을 경우 식사량을 대폭 줄이지 않는 한 500kcal만큼 덜 섭취하는 것은 다소 어려울 수 있습니다. 하루 칼로리 밸런스가 1,200kcal에 한참 못 미치는 수준으로 내려서는 안 됩니다. 너무 많이 줄일 경우 적은 칼로리 내에서 필수 영양소를 모두 섭취하기가 힘들 뿐만 아니라 운동에 필요한 충분한 에너지를 얻을 수 없게 됩니다. 또한 '운동만' 하는 방법도 가혹하기는 마찬가지인데, 500kcal를 태우려면 휴식 없이 1시간 동안 수영하는 것과 같이 정말 많은 양의 운동을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.
최대한 가장 낮은 칼로리로 가장 많은 영양을 섭취할 수 있는 '고영양' 식품을 선택해보세요. 1위는 채소이고 2위는 지방 함량이 비교적 낮은 단백질(예: 흰살생선, 닭가슴살, 달걀 흰자, 무지방 유제품, 단백질 파우더), 그 다음은 달지않은 과일과 통곡물 순입니다.
모든 식사와 간식에 단백질을 포함하세요.
그래야 다음 식사 시간까지 공복감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.
시작할 때 효과를 좀 더 보려면 처음 1주 혹은 2주 동안 탄수화물 섭취를 줄여보세요. 완전히 끊을 수는 없겠지만 매일 하루 한 끼 또는 두 끼로 줄이면 많은 칼로리를 줄일 수 있습니다. 채소와 과일을 충분히 섭취한다면 활동에 필요한 탄수화물은 충분히 얻을 수 있습니다.
꼼꼼한 칼로리 계산이 핵심이지만 사실 가장 어려운 일 중에 하나이기도 합니다. 이것이 바로 식사대용 쉐이크가 효과적인 이유입니다. 쉐이크는 정확한 칼로리를 알 수 있기 때문에 어림짐작으로 칼로리를 계산할 필요가 없어집니다. 하루 두 끼 단백질 쉐이크를 저지방 우유 혹은 두유에 타서 과일과 함께 섭취하고 나머지 한끼는 채소와 단백질 위주로 식사하십시오. 간식은 프로틴 바 또는 그릭 요거트 등 단백질이 풍부한 제품을 소량 섭취하면 칼로리 계산 오차를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.